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데이터 분석을 위해 서비스 성과를 수치화로 표현 가능한 주요 지표(KPI) 정리

by 달죽 2021. 1. 30.
반응형

서비스 사업 진행시 의사결정에 대한 근거를 사업담당자나 경영자의 감에만 의존한다면 사업 진행 시의 위험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감이 아닌 사실에 근거한 효과적인 앱/웹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지표들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다음은 서비스 성과를 수치화로 표현 가능한 주요 지표(KPI) 리스트이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라 불리며 앱 사업의 상태를 숫자로 표현해서 현재 시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 관리를 통해 현재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의 관리지표들을 말한다. 앱 사업을 진행하는 데 이러한 KPI들을 어떻게 측정하고 앱 서비스 개선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해서 이 챕터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Download 수 : 앱을 유저들이 얼마나 많이 설치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관리지표로, 앱 출시 초기 단계에는 앱스토어 순위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그러나 이 수치는 보상형 광고와 같은 마케팅 비용 집행으로 매우 쉽게 늘릴 수 있으나, 앱 사업의 실질 가치를 반영하는 실사용자 수(DAU)나 사용 유지율(Retention Rate), 매출액과는 관련성이 없는 지표이기 때문에 앱 출시 초기 단계를 지나면 사업적으로는 큰 의미가 없어진다.


앱스토어 순위 : 앱이 앱스토어의 등록 카테고리에서 획득한 순위 정보로, 다양한 요소들이 순위 산정에 반영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운로드 수와 매출이다.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유저 1인당 유입 비용으로, 한 사람의 신규 고객을 데려오는 데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와 같은 마케팅 비용을 신규유저 수로 나누어서 구하면 된다.


MCU(Maximum Current User) : 최대 동시 접속자 수를 말하며, 대외 마케팅용 발표에서 의미가 있거나 서버 부하 및 트래픽 관련 변동비 추정과 최적화에 큰 영향을 끼치는 지표이다.


Retention Rate : 사용 유지율이란 여러분 앱에 대한 전체 다운로드 수에서 실제 앱을 여전히 설치하고 사용하는 유저 비율을 말한다. 이 관리지표를 분석할 때는 D+x일에 대한 사용 유지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보통 D+7 사용 유지율, D+30 사용 유지율, D+60 사용 유지율, D+90 사용 유지율 등을 살펴본다. 제품이 제공하는 본질가치가 타겟 유저에게 실질적으로 잘 전달되었는지를 추정할 때 활용된다.


DAU(Daily Active User) : 하루 동안 앱 사용을 위해 접속한 실사용자 수를 의미한다. 앱 출시 초기에는 ‘매출’보다 더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관리 지표이다.


WAU(Weekly Active User) : 한 주 동안 앱 사용을 위해 접속한 실사용자 수를 의미한다. 날씨 앱처럼 매일 재사용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경우에 DAU를 대체해서 활용 가능한 관리 지표이다.


MAU(Monthly Active User ) : 한 달 동안 앱 사용을 위해 접속한 실사용자 수를 의미한다. 집계기간이 크기 때문에 사용자 수 규모가 크게 잡혀서 비즈니스적으로 많이 인용되는 관리 지표이다.


Service Engagement : 매달 사용하는 유저 중 실제로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매일 앱을 사용하는 것인지를 파악함으로써 그 앱의 활성화 정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지표이다. Facebook과 같은 SNS들은 50% 이상의 매우 높은 Engagement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적인 앱은 10% 이하로 매우 낮다. Stickiness라고 불리는 경우도 많다.


Revenue : 발생한 매출액을 의미하며, 일/주/월과 같은 기간별 매출을 구해서 활용한다.


PU(Paying User) : 돈을 쓰는 사용자 수를 말하며, 보통 월단위 기간으로 구분해서 활용된다.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사용자당 평균 매출을 의미하며, 주로 한 달 단위의 매출액을 사용자 수로 나누는 방식으로 구한다.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돈을 쓰는 사용자당 평균 매출을 의미하며, 주로 한 달 단위의 매출액을 결제자 수로 나누어서 구한다.


ASP(Average Selling Price) : 결제 건당 평균 구매 단가를 말하는데, 매출을 판매개수로 나누어서 구한다. 발생한 매출을 결제 행위를 기준으로 구한 값으로 개별 판매 아이템의 단가가 얼마나 높은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Transactions(결제 회수) : 일반적으로 1명의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까지 구매하는 총 결제 회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LTV(customer LifeTime Value) : 한 명의 고객이 앱을 사용하기 시작하다가 더는 사용하지 않을 때까지의 기간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지를 돈으로 환산한 관리 지표이다.


한 줄 요약 : 효과적인 앱/웹 서비스 사업 운영의 시작점은 수치화가 가능한 지표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