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프로젝트/시스템트레이딩

드로우다운 (Drawdown) 과 MDD (Max Drawdown) 의미

by 달죽 2021. 1. 28.
반응형

1. 드로우다운(Drawdown)

 

드로우다운(drawdown)은 상품(investment), 펀드 또는 선물에서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시세 고점에서 저점까지의 하락을 말합니다.

드로우다운은 보통 고점과 저점 간의 비율로써 인용됩니다.

 

드로우다운은 투자시 금융 리스크(Financial Risk - 투자금액에 대한 손해 발생 가능성)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출처 : http://www.investopedia.com/terms/d/drawdown.asp

* 참고 : http://www.investopedia.com/terms/f/financialrisk.asp

 

 

2. 엠디디(MDD)

 

엠디디(MDD)는 맥시멈 드로우다운(Maximum Drawdown)이라고 풀어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세가 새 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그 이전 고점에서 저점까지의 최대 손실을 의미하며

지정된 기간에 걸친 하방 리스크를 측정하는 지표(indicator)입니다.

다음과 같이 백분율로써 계산됩니다.

 

(저점값 - 고점값) ÷ 고점값

 

* 출처 : http://www.investopedia.com/terms/m/maximum-drawdown-mdd.asp

 

핵심 사항

  • MDD (Maximum drawdown)는 최고점에서 최저점까지 자산의 최대 가격 하락을 측정 한 것입니다.
  • 최대 하락은 하락 위험의 지표로 간주되며 큰 MDD는 하락 움직임이 변동성이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MDD는 가장 큰 손실을 측정하지만 손실의 빈도는 고려하지 않으며 이익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최대 손실의 예

최대 드로 다운의 개념을 이해하는 예를 고려하십시오. 투자 포트폴리오의 초기 가치가 $ 500,000이라고 가정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일정 기간 동안 $ 750,000로 증가한 후 격렬한 약세장에서 $ 400,000로 떨어집니다. 

그런 다음 $ 600,000로 반등 한 후 다시 $ 350,000로 떨어집니다. 그 결과, 두 배 이상으로 $ 800,000로 증가합니다

. 최대 손실은 얼마입니까?

 

 

 

 

반응형

댓글